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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새로운 가치창출산업화 & 브랜드마케팅(세미나개요)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10
█ 세미나주제: 새로운 가치창출산업화 & 브랜드마케팅
█ 발제자: 윤영수(법학박사, 한국브랜드마케팅협회장, 한국브랜드관리사회장)
█ 일시: 2022. 3. 10. 20:00 대학원세미나
█ 개요: 새로운 가치창출산업화가 새로운 시대의 화두가 되고 있으나 이에 대응한 사회 여러분야의 성과가 미비합니다. 그 이유와 해결책을 브랜드마케팅의 실제와 사례를 통하여 소통하고 새로운 가치창출산업화를 기하고자 합니다.
█ 세미나진행방식
온라인 화상회의(줌) 세미나로 질의와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신종코로나에 대응하여 본회에서도 줌, 미트 등 온라인 화상회의방식의 세미나, 강의. 컨설팅, 1:1 상담, 전문위원회의 등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하오니 신청(k-brand@hanmail.net)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지식산업비지니스전략
새로운 가치창출산업이 21세기 지식사회의 화두이며, 신지식재산권의 도입 및 지식재산권의 확장과 현실화, 새로운 법제도의 정비, 지식산업비지니스 등 우리의 사회현실기반이 아노미상태에서 구축되고 새롭고 거대한 시장이 확장되고 있어 이에 대응한 각계의 비지니스전략이 절실한 실정입니다.

□새로운 가치창출산업화
“지식과 상상력이 세상을 바꾼다.”
새로운 가치창출산업화의 요체는 기존의 것에서 새로운 가치창출을 기하는 비지니스이다.
많은 비용,시간,인력,시설과 설비 등을 기하지 않는 새로운 방법의 지식문화산업비지니스이다.

□브랜드마케팅 &새로운 가치창출비지니스
융복합지식(브랜드 +마케팅+지식재산권+경영+법 등)
브랜드마케팅은 유럽 및 미주의 새로운 지식문화산업비지니스에서 유래
새로운 가치창출산업화(새로운 융복합비지니스 +지식문화자산비지니스)

□브랜드마케팅시스템효과 1
막대한 시설 및 설비, 인력, 비용의 투자 無
기존 사업운영/저비용 고매출 수익 증대가능
리스크없는 사업의 창업/운영(프랜차이즈 등)
기업, 지자체, 개인의 사장된 지식문화자산의 활용도 제고
비즈니스아이템 자산화/브랜드자산화/지식자산화/지역문화자산화 제고

□브랜드마케팅시스템효과 2
기업체 경영합리화 및 새로운 자산화
브랜드자산가치제고 및 운용편익성
새로운 재산권 창출(매매 및 사용계약, 증여, 상속 등)
매매 및 사용수익, 투자, 절세효과의 극대화
새로운 가치창출비지니스사업편익성

□브랜드마케팅활용전략1
“기술적 우월성은 의미가 없는 세상이다. 창의적 생각이 시대를 바꾼다. 창조적인 생각이 필요하다. 창조적인 지식의 비즈니스 활용과 상상력이 필요하다. 지식과 상상력, 지식재산권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세상을 바꾼다”
현실화할 수 있는 무형의 무체재산(지식재산)과 비지니스산업은 기업, 지자체, 개인의 무형의 무체재산(지식재산) 그리고 아이디어, 문화자산, 브랜드자산, 방송프로그램, 영화, 소설, 만화, 대학교, 유명인,유명음식점 등 다양하다.

브랜드마케팅활용전략2
브랜드경영, 브랜드론칭, 제품리뉴얼, 브랜드네이밍, 브랜드개발, 브랜드 Identity(CI/BI), 스토리텔링, 지식자산화, 브랜드자산화, 축제자산화, 지역문화자산화, 공동브랜드, 지식재산권, 브랜드가치평가, 브랜드거래, 지식경영창업, 프랜차이즈, 명인/명품마케팅, 온라인마케팅등.
신지식재산권, 2차 저작권, 브랜드자산, 지역문화자산, 비지니스아이템, 네이밍라이트, 유명인 퍼블리시티권, 유명음식점,특허권, 실용신안권, 상표권, 지리적표시, 디자인권, 저작권, 방송프로그램 네이밍, 지식재산권가치평가, 브랜드M&A, 지식재산권투자,지식문화자산 경제성 감정&가치평가등.

□브랜드마케팅시스템 활용전략
우리나라는 엄청난 지식문화자산을 소유한 기업체, 유명인 퍼블리시티권, 유명음식점라이센스, 지역문화자산 등이 많으나 활용시스템(브랜드마케팅시스템)의 부재로 대부분 사장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히브리대학교에서 사장되어있던 아인쉬타인 저작권 및 퍼블리시티권을 전문가의 참여로 매년 수백억원의 수익을 향유하고, 1조원이상의 매출과 지역경제활성화를 기하고 있는 외국의 문화자산화비지니스와 같이지식문화자산을 활용할 전문지식과 시스템이 필수적입니다. 활용시스템이 없는지식문화자산은 대부분 무용하며 재산권으로서의 가치가 없습니다.


□지식문화산업비지니스1
대한민국의 문화자산은 인류문화의 보고이며, 고조선이래 최고의 브랜드자산인 한류의 세계화로 대한민국의 문화는 세계속에서 새롭게 웅비할 절호의 시대적 기회를 맞이하였다.
지식문화산업비지니스는지식으로 새로운 부를 창출하는 사업이며, 브랜드자산화사업은 대한민국의 문화를 자산화하고 실체화하여 많은 산업의 발전과 고용을 창출하는 문화사업이다.

□지식문화산업비지니스2
문화자산이 풍부한 대한민국은 21세기 지식사회에서 자원부국과 같은 문화강국이다. ‘문화를 판다’고 이야기 하는데, 피상적으로 홍보나 이미지마케팅으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새로운 사회변화인 ‘지식’과 ‘브랜드’, ‘지식재산권’‘브랜드마케팅시스템’을 모르는 데서 오는 잘못된 생각이다. 실제로 문화를 자산화하고 브랜드마케팅시스템화하는 지식산업비즈니스가 서구에서는 더 발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분야에서 초기시장을 구축하고 있다.외국의 경우 유명해지면 부자가 되는 것처럼 퍼블리시티권의 인정과 활용으로 유명인 개인뿐만아니라 사회전체적으로 엄청난 규모의 경제성을 제고할 수 있다.

□외국의 브랜드마케팅 사례1
1950년대 미국의 “말보로맨”은 말보로가 1년만에 담배업계 1위로 등극하고 매출이 3000%이상 증가하는 대기록을 세우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하였으며, 담배의 전 세계적 판매에 큰 영향을 끼쳤다.
“산타클로스”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 가공의 인물이다. 그러나 산타클로스가 매년 세계 경제의 4/4분기를 지배하며 세계인들을 소비의 바다로 빠트린다든지, 산타클로스란 존재가 없었다면 아마도 세계경제는 파산하고 말았을 것이다.

□외국의 브랜드마케팅 사례2
“네스호의 괴물”은 스코틀랜드의 명물로 유명해지면서 관광 산업을 부흥시켜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프랑스 파리”와 같은 국가브랜드와 지역브랜드 또한 세계인의 사고와 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한류”와 “지역문화자산”을 우리는 얼마나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있는 가하는 의문을 가지게 된다.

□외국의 브랜드마케팅 사례3
2011년 '구마몬' 브랜드개발 및 브랜드마케팅으로 2015년 상품 매출은 1007억엔(약 1조500억원)이었으며,캐릭터 세일즈을 진행하고, 매달 수백건씩 캐릭터 사용 문의가 들어온다.
구마몬은 곰을 뜻하는 '구마(熊)'와 사람을 뜻하는 현지 사투리 '몬'을 합친 말이다. 농사로 먹고살던 인구 180만의 일본 구마모토(熊本)현을 일약 전국에 이름난 지자체로 키운 일등공신이며,문화자산화 및 브랜드자산화로 인한 혜택이 지역주민과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 지자체의 세수 증가로까지 이어진 성공사례이다.

□우리나라의 지역문화자산비지니스 사례1
‘춘향’ ‘흥부와 놀부’, ‘콩쥐와 팥쥐’ 등 우리나라의 지역문화는 사장되고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지역문화자산이 대부분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브랜드와 문화자산, 지식재산권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지식재산권의 출원/등록과 같은 양적 팽창에 관심을 가지는 지자체가 많이 눈에 띄며, 축제의 브랜드자산화 및 브랜드마케팅으로 성공사례를 낳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지역문화자산비지니스 사례2
강원도지역과 같이 증산역→민둥산역, 남면→민둥산면, 서면→한반도면 등 지역민의 요구로 행정명칭을 바꾸는 지역문화자산화 및 브랜드마케팅을 기하는 곳도 있다.
진천군의 ‘생거진천’(상표권), 구미시 ‘금오’(상표권), 전주시의 “전주비빔밥”(상표권)(지리적표시)과 같이 문화를 팔며 지역 산업의 발전과 고용의 창출이 되는 지역문화자산화사업이 기대되는 것도 있으며, ‘식객’과 같이 2차저작권사업화의 기대가치가 큰 것도 있다.

□우리나라의 지역문화자산비지니스 사례3
2014년 12월 새만금개발청 간담회에서 새만금개발을 위한 제언으로부안군의 ‘하섬’ ‘위도-율도국’ 등의 지역문화자산화사업을 제기한바 있다.
부안군의 ‘하섬’은 그 지리적 요건(월 10일이내의 바다갈라짐, 새만금개발, 지역문화, 교통의 편리성 등)으로 세계적으로 많은 기독교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브랜드자산을 가지고 있으며, ‘위도’는 허균의 홍길동전에서의 율도국의 모델이기에 율도국 브랜드자산화사업으로 지역문화의 발전은 물론 많은 산업의 발전과 고용창출, 관광객의 유치경쟁력이 크게 제고될 수 있다.

□새로운 지식산업비지니스사례1
사장되어있는 지식재산(권)의 활용시스템을 만들어자문계약자가 투자 및 사용수익, 제3자 매매 및 사용권계약 등 실체적재산권으로 부의 증대를 기하고투자, 상속, 절세, 경영합리화, 자산화, 재산권화, 사업아이템, 프랜차이즈시스템 등 새로운 가치와 재화를 창출
기업체와 사회일반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는 법/브랜드/경영/마케팅/지식재산권의 융복합비지니스와 새로운 지식산업비지니스로 새로운 가치창출산업화
지식재산권을 기반으로 브랜드거래, 지식재산권거래, 지식재산권투자컨설팅, 경영합리화, 절세, M&A, 브랜드마케팅, 사업아이템창출, 홍보광고, 지역문화자산화, 프랜차이즈사업화, 매출증대, 수익창출, 새로운가치창출산업 지원

□새로운 지식산업비지니스사례2
기업경영에 필요한 기술개발전략과 지식재산권창출 및 활용전략 지원
사장되어있는 지식재산권의 비지니스활용전략 지원
브랜드관리위원회 및 상표관리위원회 설치/운영으로 새로운 지식산업비지니스지원
국내외의 지식재산권거래(매매계약, 전용사용권설정계약, 통상사용권설정계약)
지식재산권권리분석 및 지식재산권가치평가
법원(파산재판부) 지식재산권경매(지식재산권가치평가)
브랜드마케팅과 브랜드런칭을 위한 기술개발전략수립과 지식재산권창출 및 활용
지식재산권을 기반으로 기업 및 지자체의 새로운가치창출산업화

□새로운 지식산업비지니스사례3
00회사의 브랜드마케팅과 브랜드런칭을 위한 기술개발전략수립과 특허권, 디자인권, 상표권 등 지식재산권창출과 활용
00회사가 소유한 수백여건의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 등 지식재산권가치평가와 브랜드마케팅전략수립
00회사가 보유한 수천종의 지식재산권권리분석(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 등) 및 컨설팅, 새로운 지식산업비지니스지원
00회사가 소유한 많은 기술 및 지식자산의 권리화를 기하여 중국기업과 지식재산권거래로 새로운 수익창출
00유명음식점의 새로운 재산권창출을 위한 브랜드마케팅시스템구축과 프랜차이즈사업화를 위한 기술개발전략수립 및 특허권, 디자인권, 상표권 등 지식재산권창출

□새로운 지식산업비지니스사례3
00회사의 브랜드마케팅과 브랜드런칭을 위한 기술개발전략수립과 특허권, 디자인권, 상표권 등 지식재산권창출과 활용
00회사가 소유한 수백여건의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 등 지식재산권가치평가와 브랜드마케팅전략수립
00회사가 보유한 수천종의 지식재산권권리분석(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 등) 및 컨설팅, 새로운 지식산업비지니스지원
00회사가 소유한 많은 기술 및 지식자산의 권리화를 기하여 중국기업과 지식재산권거래로 새로운 수익창출
00유명음식점의 새로운 재산권창출을 위한 브랜드마케팅시스템구축과 프랜차이즈사업화를 위한 기술개발전략수립 및 특허권, 디자인권, 상표권 등 지식재산권창출

□새로운 지식산업비지니스사례4
00회사법인이 소유한 지식재산권을 지식재산권가치평가를 기하여 지식재산권거래(매매, 사용권설정계약)로 경영합리화와 수익창출
00회사법인이 필요한 외국업체의 지식재산권을 국내에서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용사용권설정계약(라이센스계약)을 체결
00지자체와 브랜드관리회사 설립 및 지역문화자산화(공동브랜드사업, 브랜드프랜차이즈사업)를 위하여 ‘0000’을 지자체명의로 상표권 출원/등록
00유명연예인의 브랜드분쟁을 문제해결과 함께 유명연예인의 새로운 권리창출기여.
00유명연예인의 퍼블리시티권을 활용한 브랜드마케팅시스템 구축(브랜드법인설립, 브랜드론칭, 상품출시, 제조원마케팅, 판매경로 등)
새로운 지식산업비지니스사례5
00프랜차이즈를 브랜드프랜차이즈기법(브랜드마케팅시스템)으로 마케팅하여 전국적인 체인화와 수익증대를 기하고 2개 기업프랜차이즈를 1년차 500여개, 2년차 2,000개가 넘는 프랜차이즈로 성장화함
00지자체와 여러 지자체의 지역문화자산에 관한 소유권분쟁 및 침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지역문화자산화에 기여
0O식품회사의 브랜드론칭과 지식재산권창출 및 활용전략으로 고급화전략을 수반하여 매출증대와 새로운 수익창출에 기여
0O회사의브랜드마케팅시스템을 구축하여 경영합리화와 새로운 가치창출산업화를 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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