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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상표)는 인류의 생각과 삶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1950년대 미국의 “말보로맨”은 말보로가 1년만에 담배업계 1위로 등극하고 매출이 3,000% 이상 증가하는 대기록을 세우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하였으며, 담배의 전 세계적 판매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산타클로스”는 매년 세계경제의 4/4분기를 지배하며 세계인을 소비의 바다로 빠트린다든지, 산타클로스란 존재가 없었다면 아마도 세계경제는 파산하고 말았을 것이라고 한다면 산타클로스가 가지는 브랜드력은 세계 제1위의 브랜드 “코카콜라”에 비할 바가 아닐 것입다. 또한 “네스호의 괴물”은 스코틀랜드의 명물로 유명해지면서 관광산업을 부흥시켜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류”와 “프랑스 파리”와 같은 국가브랜드와 지역브랜드는 세계인의 사고와 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1세기 지식사회는 브랜드가 기업 경쟁력과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강력한 브랜드는 기업 수익 창출을 보장하는 소중한 자산으로 브랜드를 육성하고 관리하는 것은 모든 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핵심 과제입니다.

이에따라 모든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개발 그리고 홍보·판매 등 마케팅의 전 과정이 브랜드관리를 주축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기업체의 구조도 기존의 마케팅부서에서 브랜드매니저조직으로 재편되어 브랜드가 기업경영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브랜드경영은 지식경영을 위한 전략이며 브랜드관리는 브랜드경영을 위한 전술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브랜드관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브랜드관리의 핵심은 브랜드네이밍, 상표관리, 브랜드가치평가 및 브랜드마케팅, 브랜드거래를 들 수 있습니다.

국내는 물론 글로벌시장에서 판매(Sales)와 마케팅(Marketing)의 개념 자체가 브랜드경영으로 진화함에 따라, 최근 대기업에서는 전략적 브랜드경영을 위한 CEO(최고경영자), CFO(최고재무책임자)와 같은 CBO(최고브랜드관리책임자)와 브랜드관리위원회를 신설하고 브랜드관리조직의 구축과 운영을 기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브랜드마케팅을 위해서는 브랜드경영과 브랜드관리(상표관리, 브랜드마케팅, 브랜드네이밍, 브랜드가치평가, 브랜드매매 및 사용 등)의 올바른 개념의 정립과 전문지식과 기술의 개발 및 보급 그리고 전문인력의 양성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하여 본회는 개척정신과 사명감을 가지고 2001년부터 전국적으로 대학교와 기업체의 각종 세미나, 교육, 논문발표, 출판, 홍보, 컨설팅 등을 수행하여 왔습니다.

또한 2002년부터 시행한 브랜드관리사자격제도(한국기업법학회/한국자격진흥협회 → 한국브랜드관리사회/국제브랜드인증협회, 한국브랜드관리협회 → 한국브랜드마케팅협회/한국브랜드관리사회/웅지세무대학)는 역경을 헤치면서 2007년과 2008년 '유망직업 베스트 10'평가에서 많은 직종과 자격제도를 제치고 “6위/ 2007년”“2위/2008년”로 선정되는 등 크나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한국브랜드마케팅협회(KBMA)는 그동안의 성과와 실적 그리고 전문가 Pool를 활용하여 한국사회의 브랜드자산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브랜드자산화란 국가·기업·지자체·개인의 브랜드자산경영과 지식경영을 통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자산을 축적하는 것입니다. 브랜드경영은 지식경영이며, 지식이 재화를 창출하는 21세기 지식사회에서 국가·기업·지자체·개인의 지식경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21세기 지식사회에서 기업과 개인의 자산은 기술과 노하우(know-how), 브랜드(상표권 및 저작권) 등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무형의 자산(무체재산권)이 유형의 자산(유체재산권)보다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한국사회의 “지식재산권거래” “브랜드거래"는 OECD국가중 최하위권이라는 사실에서와 같이 지식이 재화를 창출하는 지식사회에 한국사회가 부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한국사회의 무형의 자산(무체재산권)은 유형의 자산(유체재산권)보다 최소3-5배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한다).

전문가와 교육프로그램의 부재, 무체재산권/지식재산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부족 그리고 브랜드자산화와 브랜드거래에 대한 부분적 이해(융합적사고의 부족)를 극복한다면, 지식이 재화를 창출하는 지식사회에서 “지식재산권”과 “브랜드자산화”는 세계금융경제의 혼란상속에서 한국경제의 난국을 해결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주요한 방안으로 기능할 것입니다.

한국인은 위기극복유전자가 내재되어 있다고 하므로, 세계적인 금융위기는 위기를 기회로 바꿀수 있는 환경(한국사회의 낙후되어 있는 지식산업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할 것입니다. 21세기를 사는 우리에게 있어 브랜드는 이미지에만 머무르지 않는 중요한 경제사회적인 자산이므로 국가와 지자체 그리고 기업과 개개인의 브랜드자산의 가치제고와 활용을 위한 지식경영 및 브랜드자산경영, 브랜드자산화를 선도하여 나가겠습니다.

2012년 유망직업 베스트 10'(브랜드관리사 6위) * 중앙일보, 동아일보, 조선일보, 한겨레, 경향신문, 머니투데이,
   서울신문, 세계일보, 문화일보, KBS, MBC, SBS, CNBNEWS, 연합뉴스, 한국일보, 경향신문, 주간조선
[새직업 뜨는직업]브랜드매니저 * 한국일보
美 유망직종1위‘브랜드매니저' * CNN, 경향신문, 이데일리, 매일경제
비전공자도 도전해 볼만한 전문 직업은?"(브랜드관리사)" * 취업뉴스, 제대군인지원센터, 연합뉴스
프리랜서 직종 갈수록 다양화.. “종사자 20만명 넘어” * 조선일보, 주간조선, chosun.com
"전공?(브랜드관리사) 관계없어.." 전공불문 전문직종 뜬다 * 아이뉴스24
"내 아이디어 사세요"인턴과정서 집중 실습 * 조선일보 & chosun.com
주부 재취업, 이런 직업 어때요?(브랜드관리사) '재취업 주부, 직업 구하기 걱정 마세요.' * 일간스포츠
“구직자들이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직종 2위(잡코리아/Economy21)”
“광고, 마케팅 분야와 관련된 전체 채용공고의 40-50%(Saramin/인쿠르트)”
“중소기업에서 필요성이 절실하나 전문인력의 부족으로채용을 못하고 있는 직종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2003년 하반기 경영자설문조사보고서)”